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볼링공 고르는법 알아보기

Fun & Joy 2019. 2. 15. 18:50
반응형

볼링은 실내 스포츠로 날씨에 영향을 받지않고 많은 분들이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스포츠입니다. 특히 요즘에는 클럽형 볼링장과 같은 곳도 많이 생겨서 더욱 많은 분들이 즐기는 스포츠인데요, 초보분들이 볼링장에 처음 가면 가장 먼저 당황하는게 볼링공 고르는 것입니다. 과연 나에게 맞는 볼링공 어떻게 골라야 하는지 오늘은 볼링공 고르는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볼링공은 볼링장마다 조금씩 다르다고 합니다. 동일한 파운드지만 그렇게 느껴지지 않는 공들도 있고 손가락 넣는 홈이 다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먼저 공을 고를 때는 자신의 손가락이 홈에 들어가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손가락을 홈에 넣었을 때 편안한 공이 우선 적합한 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벼운 공은 가벼워 쉽게 굴릴 수 있지만 힘이 약한 단점이 있고, 파운드가 높은 것은 파워가 있어 시원하게 칠 수 있지만 잘못 굴렸다가 팔에 무리가 오거나 부상을 입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어 자신이 공을 들었을 때 편안한 느낌이 드는 것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공 고르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공을 쓰는것부터가 볼링실력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이라 할 수 있는데 간혹 자신에게 맞는 공을 찾다가 무게가 많이 나가는 공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것도 문제가 된다고 합니다. 자신이 잘 들 수 있는 무게라는것도 분명히 존재를 하는데도 공의 무게때문에 볼링을 하는것에 있어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습니다. 

 

볼링공의 무게는 kg이 아니라 파운드를 기준으로 설정이 되어 있는데 1파운드를 계산을 해보면 0.45kg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볼링공의 무게를 자신에게 맞는것을 찾기 위해서는 자신의 체중의 1/10의 무게를 드는것이 좋다고 하는데 예를 들어 자신의 몸무게가 64~71kg 정도 된다고 하신다면 14파운드의 무게로 드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14파운드를 kg으로 계산을 하면 6.35kg이라 할 수 있으니 이해가 되실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파운드의 공의 kg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참고하셔서 고르시기 바랍니다. 


7파운드 = 3.18kg

8파운드 = 3.63kg

9파운드 = 4.08kg

10파운드 = 4.54kg

11파운드 = 4.99kg

12파운드 = 5.44kg

13파운드 = 5.90kg

14파운드 = 6.35kg

15파운드 = 6.80kg

16파운드 = 7.26kg





볼링공의 종류를 나누는 것도 여러 가지가 있지만 초보자에게 맞춰서 안내해 보면 볼링공은 하드볼, 소프트볼, 리엑티브볼 등이 있습니다. 

 

하드볼은 스페어볼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주로 코너핀 (7,10번핀 )또는 스페어를 처리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볼의 특성은 안에 코어라는 중심물체가 없으므로 회전이 잘 걸리지 않는 볼입니다.





소프트볼은 일명 중성볼이라고 하는데 하드볼과 리엑티브볼의 중간 단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볼에 궤적이 완만하게 이루어져 초보자용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리엑티브볼은 궤적이 변화가 심하고 볼의 변화가 심하여 숙련자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공이라고 합니다. 





볼링공을 골랐다면 볼링공을 잡는 방법도 익혀야 합니다. 


1. 중지와 약지 손가락을 두마디 정도 넣는다

2. 엄지손가락은 푹 넣어준다

3. 손바닥을 최대한 볼에 붙여준다


이 방법은 컨벤셔널 그립이라고 하는데 장점은 공을 안놓치고 안정적으로 잡을 수가 있어서 볼링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중요한점은, 엄지손가락을 홀에 푹 넣어주어야 하는데요, 그래야 안정적으로 볼링공이 굴러간다고 합니다. 단, 스핀을 넣기에는 조금 힘든 그립법이라고 합니다. 





볼링공 고르는법 과 볼링공 잡는법도 매우 중요하지만, 스텝도 중요합니다. 초보자들은 주로, 포스텝을 이용하는데요, 초보자에게 적합하면서, 선수들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 스텝이기때문에 표준형스텝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오른손잡이는 왼발부터, 왼손잡이는 오른발부터 스텝을 밟으며 볼링을 치면 된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볼링공 고르는법 과 볼링공 잡는법, 기본 스텝을 알아보았는데요, 모든 일은 기본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먼저, 기본기부터 탄탄하게 연습하고 그 다음 단계로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분들이 볼링을 칠 때 잘못된 볼링공을 선택해 치다가 손목이 무리가거나 부상을 입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정보로 자신에게 알맞는 볼링공 선택하여 부상을 입지 않도록 안전한 스포츠 즐기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고죄 성립요건 알아보기  (0) 2019.02.17
엔진오일 체크 방법 알아보기  (0) 2019.02.16
잇몸이 붓는 이유 알아보기  (0) 2019.02.14
살빠지는 습관 알아보기  (0) 2019.02.13
생수 유통기한 알아보기  (0) 2019.02.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