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생수 유통기한 알아보기

Fun & Joy 2019. 2. 12. 17:54
반응형

요즘은 옛날에 비해 물을 쉽게 사먹게 되었습니다. 음식과 물은 생존을 위해서 사람에게 꼭 필요한 것이기도 하며 사람마다 물을 마시는 방법은 다양하기도 합니다. 정수기를 통해 물을 마시거나 물을 끓여서 마시는 사람이 있거나 혹은 대형마트나 인터넷에서 생수를 구매하는 사람도 있을텐데 다른 음식과 다르게 생수 유통기한은 신경써본 기억이 없을 것 같은데요, 생수에도 유통기한이 정해져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 오늘은 생수의 유통기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질오염에 대한 문제가 많이 거론되고 우리 건강과 가장 밀접한 물에 대한 우려로 인해 좋은 물을 상당히 많이 찾게 되었는데요, 제조사마다 유통기한이 다르다고 합니다. 생수병의 제조일자가 있다는 것은 생수에도 유통기한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턱대고 마시면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기에 조심해야 합니다. 





일단 같은 생수라고 해도 모두 유통기한이 같은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어느정도는 비슷한 유통기한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마트에서 구매한 페트병에 들어있는 생수라면 빨라도 6개월에서 1년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짧다고 생각하면 짧을 수 있고 길다고 생각하면 길 수도 있는 유통기한이라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수입 생수도 많이 늘어난 것을 알고 있을 것 같은데 수입한 생수 유통기한의 경우 국내보다 더 긴 경우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수입한 국가의 법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유통기한이 달라지는 것이고 더 길 수도 있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정해진 기간이 6개월에서 1년이기에 6개월에서 1년이 유통기한이라고 하게 되는 것입니다. 





유통기한을 표시하는 것은 식품업계의 표준입니다. 미국의 경우 주마다 다르지만, 예를 들면 1987년에 시행된 뉴저지 주법은 주에서 판매되는 모든 식품에 제조일로부터 2년 이하의 유통기한을 표시하는 것을 의무화했다고 합니다. 그로인해서 생수는 가장 긴 기간인 2년의 유통기한이 표기되게 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미국식품의약국는 생수가 규정에 준하여 생산되고 병이 적절하게 밀봉되어있었다면 사실상 생수 유통기한 무의미하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제대로 밀폐된 용기에 생수를 보관하고 있으면 기본적으로 생수 썩는 것은 아닌 것이 되지만 너무 오래 보관해두면 생수의 맛과 풍미를 해칠 수 있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숙성된 맛을 내게되는것은 아니지만 생수 밀폐용기인 페트병은 테레프탈산 폴리에틸렌 또는 고밀도 폴리에틸렌 재질을 사용하는데 이 재질 자체가 물에 녹아 생수맛을 바꾸게 될 수도 있고 생수 밀폐용기인 페트병은 약간 침투성이 있기 때문에 외부의 기체나 냄새 등이 투과할 가능성도 배제하지 못하기도 하며 수십년 지나면 페트병이 손상되고 그로인하여 거기에 세균이 번식할 가능성도 배제하지 못하기 때문에 너무 오래된 생수는 개봉하지 않았더라도 안전할 수 없습니다. 





다만 개봉했을 경우에 대장균이 생길 수 있고 다른 이물질이 들어갈 확률이 있기 때문에 개봉 후 빠른 시간 내에 마시는 것이 좋고 페트병은 따로 재활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물을 담고 있는 용기의 소재 특성상 약간의 침투성이 있고 손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개봉한 뒤 재사용을 할 경우에 세균 등에 노출되어 건강을 해칠 수 있으니 꼭 주의하여야 합니다.





물을 마시거나 음료를 마실 때 주의점도 살펴봐야 합니다. 물병이나 커피 같은 것을 입으로 대고 마시고 겨울에는 다음 날에도 시원하니까 그냥 마시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참으로 위험한 습관이라고 합니다. 밀폐된 상태로 보존된 물의 경우 이물질, 미생물이 들어올 수 없기 때문에 오염이 일어날 수 없어 장기 보존이 가능하지만 한번 개봉 후 입을 대면 입속 세균의 증가로 입을 댄 커피와 같은 음료수 및 생수는 2시간 이후엔 또 다시 마시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또한 생수의 보관은 햇볕이 드는 곳보다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시고 평균 온도가 올라가는 여름철에는 겨울철보다 더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그리고 생수의 제조 과정에서 여러 검사를 거쳤기 때문에 만들 때 문제가 생긴 것이 아니라면 정해진 유통기한인 1년 보다는 조금 더 오래 섭취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상 생수 유통기한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반응형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잇몸이 붓는 이유 알아보기  (0) 2019.02.14
살빠지는 습관 알아보기  (0) 2019.02.13
팔자주름 없애는법 알아보기  (0) 2019.02.11
강아지가 짖는 이유 알아보기  (0) 2019.02.10
회계사 하는일 알아보기  (0) 2019.02.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