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본격적으로 운동을 시작하게 되면 언제가 가장 운동을 하기에 적당한 시간인지 고민일 때가 많습니다. 아침운동이 좋다고 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저녁운동이 더 좋다는 사람이 있고 또 시간 대를 정하면 공복으로 하느냐와 밥을 먹고 운동하느냐 등 많은 논란에 휩싸이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가장 운동하기 좋은 시간은 언제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루중 운동 효과를 가장 높일 수 있는 시간대가 따로 있다는 말이 있긴 합니다. 조금은 생소하신 분도 계실텐데 똑같은 운동을 같은 시간 했는데도 운동 효과는 시간대에 따라 다릅니다. 운동 효과가 가장 좋은 시간대는 오후 7시 이후라고 하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어느 시간대 하든 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우선 오후 7시 이후에 운동하는 것이 운동 효과가 높은 이유는 우리 몸에서 분비되는 부신피질호르몬과 갑상선 호르몬이 이 시간대에 가장 많이 분비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갑상선 호르몬과 부신피질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면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기 때문에 에너지도 그만큼 많이 소모되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같은 저녁 시간대라도 식사 후 운동하기 좋은 시간에 대해서 애매할 때가 많습니다. 식사 후 운동을 할 때 어느정도의 일정 시간을 두지않으면 에너지를 저장하는 활동과 소비하는 활동이 함께 몸에서 반응하기때문에 몸의 생체리듬을 깨뜨릴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식사 후 운동하려고 한다면 적어도 1시간의 시간을 사이에 두고 운동 해야 한다고 합니다. 





낮에 운동을 하게 되면 자외선에 노출 되어 피부 노화가 오게 되는데 오후 7시 이후에 운동 하면 이로 인한 피해가 없고 낮 동안 활동하면서 근육이 이완되어 오후 7시 이후 운동 시에는 몸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또한 오후 7시 이후에는 일과가 어느 정도 마무리 되어 시간적 여유가 있기 때문에 시간에 쫓기지 않고 운동 할 수 있습니다. 운동이 끝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잠을 자게 되므로 뇌에서 성장호르몬과 멜라토닌이 잘 분비되어 면역력이 강화되고 성장기 어린이와 청소년의 성장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외부에서 운동을 할 경우 어둡기 때문에 주변 시선을 크게 의식하지 않고 운동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야간 운동시에는 운동 시간은 1시간을 넘기지 않아야 합니다. 운동 시간이 1시간을 넘기게 되면 숙면에 방해되고 피로가 가중되어 운동으로 인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야간 운동 시에는 밝은색 옷을 입고 운동 해야 사고 위험을 줄일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운동 장소의 조명은 너무 밝지 않는 것이 좋은데 조명이 너무 밝게 되면 숙면에 도움이 되는 성분인 멜라토닌 분비가 줄어들어 깊은 잠을 잘 수 없게 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운동을 꾸준히 유지하기 어렵다면 다른 시간대보다는 아침에 운동하는 것이 훨씬 좋을 수 있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들이 아침 운동을 하기에 좋은 이유는 바로 이른 아침은 방해 요소가 그다지 없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보통 저녁운동의 경우 친구와의 약속이나 애인과의 약속, 혹은 업무에 의한 시간지체 등으로 인해 지켜지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해요소를 물리칠 자신이 없다면 가장 좋은 운동시간대는 바로 아침일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아침에 운동을 시작한다면 일찍 잠이 깨기 때문에 하루 종일 업된 사이클로 시작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아침 시간내내 운동으로 인한 갈증 해소를 위한 물 섭취 증가와 건강한 식습관 패턴을 만드는데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생활의 균형을 잡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이른 아침에 일어나면 훨씬 더 빠르게 신체의 전원이 Off 되기 때문에 평소보다 이른 시간에 잠에 들게 되는 그러한 습관은 충분한 수면 시간을 유도하고, 충분한 수면시간은 식욕을 자극하는 호르몬의 수치를 18% 감소시킨다고도 합니다. 





하지만 운동을 결정하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자신의 신체리듬을 체크하는 것 입니다. 보통 신체리듬은 올빼미족과 종달새족으로 나뉩니다. 

 

저녁형인간과 아침형인간을 뜻하는데요, 보통 자신이 어떤 유형의 신체리듬을 갖고있는가는 스스로 결정하기 보다는 오랫동안 자신이 생활해왔던 평소 생활 습관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이러한 신체리듬은 혈압, 체온, 호르몬 수준, 심박수 등에 모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생각보다 이 신체리듬은 자신의 운동패턴을 결정에 있어서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그렇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 아침운동과 저녁운동은 각자의 특권과 단점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가장 운동하기 좋은시간이 따로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자신의 생활습관, 패턴, 신체리듬에 따라 시간대를 정하시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는 이야기 입니다. 운동을 얼마나 지속하느냐, 어떤 의지로 운동하느냐가 가장 중요한 것이지, 운동 시간 대가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을 꾸준히 진행할 수 있도록 운동에 대한 동기 부여를 하여 꾸준히 운동을 지속 해 주시는 것이 운동 시간을 고민하는 것 보다 더욱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