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지네 퇴치법 알아보기

Fun & Joy 2018. 12. 25. 16:23
반응형

지네는 몸이 길쭉하고 길이는 7~15cm 정도이며 예상외로 지네는 삼림 낙엽이나 흙 속, 썩은 나무에서 거미나 곤충을 잡아먹고 산다고 합니다. 또한 한약재로도 사용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늑막염과 뱀에게 물렸을 때 이용한다고도 합니다. 하지만 지네도 사람에게 좋은 벌레는 아니기 때문에 평소에 지네 퇴치법 알아두시고 지네가 나왔을때 한번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오늘은 지네 퇴치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지네는 제법 위험한 독성분을 갖고 있기 때문에 항상 발견 시 물리지 않게 조심 또 조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지네는 한번 발견되면 금방 번식하여 개체수를 늘릴 수 있는 녀석이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박멸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지네는 습한 환경을 좋아하기 때문에 지금 본인의 집이 습한 환경인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만약 집에서 지네가 나왔다는 것은 집을 지네가 좋아하는 환경을 만들어 주었기 때문입니다. 





우선 가장 확실한 지네 퇴치 방법은 지네퇴치약을 구입하는것입니다. 

 

농약파는 가게에 지네를 퇴치할수 있는 약이 있는데 이게 가장확실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가루로 되어있는약인데 지네가 있을법한 곳에 뿌려두면 지네 퇴치에 확실하게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붕산은 바퀴벌레 퇴치를 위해 많이 사용하는 약품 중 하나인데 약국에 가면 쉽게 구하실 수 있습니다. 지네는 달달한 걸 아주 좋아 한다고 합니다. 카스테라에 설탕을 많이 뿌려 주고 그 위에 붕산을 뿌려 줍니다. 그러면 지네들이 달달한 향에 끌려 카스테라를 먹으러 왔다가 붕산을 먹고 죽게 되어 지네 퇴치에 효과적입니다. 지네가 자주 출몰하는 마당이나 습기진 곳에 카스테라 + 설탕 + 붕산 조합을 한 트랩을 설치해 주시면 지네 퇴치에 아주 효과적일것 같습니다. 





지네가 싫어하는 향을 이용해서 쫓아버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지네는 삼백초나 계피향을 상당히 싫어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습한 곳이나 창문이나 출입구 등에 이러한 것들을 적당히 뿌려주시면 접근을 하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특히나 삼백초 같은 경우는 약방에서도 쉽게 구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지네는 특성상 하수구 배관을 타고 흘러 들어오는 경우가 대부분 이기 때문에 물을 팔팔 끓여서 하수구 등에 부어 주시면 다른 벌레들까지 함께 퇴치 할 수 있으니 좋다고 합니다. 

 

집이 단독 주택에 주변에 산이 있으면 100% 습한 곳을 좋아하기 때문에 하수구로 갈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그리고 긴 배관을 타고 흘러가야 하기 때문에 단독주택이거나 집이 산에 둘러 있으면 귀찮더라도 많은 물을 끓여 부어 주시면 효과는 배로 늘어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네가 아주 좋아하는 대표적인 것이 닭발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패트병이나 항아리 등에 닭발을 넣어서 유인하면 되는데 입구를 천 등으로 막아주어야만 합니다. 닭발 먹잇감을 찾아서 한 번 들어가게 되면 쉽게 나오지 못하도록 입구를 막아주면서 작은 구멍을 뚫어서 유인하는 방법입니다. 





지네는 습한 곳을 좋아하기 때문에 습한 원목 가구 틈을 글루건으로 틈을 봉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제습기나 습기 제거제를 놓는게 가장 원초적인 방법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지네는 베게와 같은 천을 좋아해서 많이 들러붙기 때문에 침구나 옷 등도 항상 청결과 지네 예방 트랩을 설치해 두는 것도 좋습니다. 





국내에 서식하는 지네의 경우는 독성이 약한 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지네에게 물렸을때 아무런 해가 없는것은 아닙니다. 

 

물론 생명에 큰 지장을 미치는 것은 아니지만 지네에게 물릴 경우 물린 부위에 눈에 띌 정도의 물린 자국과 큰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고 합니다. 통증과 붓기는 물린 후 1~3일정도 지속 된다고 합니다. 





대체적으로 지네에게 물렸을때 간단한 응급처치 만으로 해결 되지만, 혹시나 몸에 아나필락시스가 발생한다면 신속하게 병원에 가야 한다고 합니다. 아나필락시스는 몸에 독성이 들어왔을때 몸에서 독소에 저항하기 위해 항체를 만들게 되는데 그 항체가 오히려 몸에 역효과를 불러일으키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특징은 온몸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다는 것인데요, 지네에 물린 후 몸에 알레르기성 두드러기가 올라온다면 바로 병원에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