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내가 어떤 보험에 가입했는지 일일이 기억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보험이란 게 1~2년 만에 끝나는 게 아니고 종류도 많은 데다가 보험마다 회사가 다른 경우도 있어 그렇지 않을까 하는데요, 그러다 보니 보험이 만기 되어도 깜박하고 찾지 못하는 사람도 아주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이런 사람들을 위해 내가 가입한 보험을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앞으로 어떤 일이 발생할지 모른다는 걱정 때문에 우리는 꼭 필요한 보험이나 각종 보험들에 가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보험들을 관심있게 잘 유지하고 있다해도 어떤 보장을 어떻게 받을수있는지 정확히 알수있는사람은 전문가가 아니라면 힘든것이 사실이기도 합니다. 





그만큼 보험은 여러가지 사항들과 각종 특약으로 구성되어있어 일반이 보험에 대해서 제대로 알기는 쉽지 않은데요, 그래도 내가 어디어디 보험을 이렇게 가지고 있다고 정도만 알아도 관리를 잘하는 수준이라고 하지만 그것도 소수에 불과 하다고 합니다. 





대부분은 꾸준히 달달마다 보험료를 내고있지만 실질적으로 세세하게 관리를 하고 있는 분은 그리 많지 않은데 문득 내가 어느 보험사에 얼마를 내고있는지 궁금해질때가 있습니다. 그럴때 일일이 보험사를 확인해보지 마시고 손해보험협회에서 제공하는 보험조회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귀찮은 절차없이 쉽게 한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 처럼 포털사이트 -> '손해보험협회' -> 보험가입조회 -> 우측 화살표에서 '생존자 보험 가입 조회' 순서대로 진행합니다. 여기서는 사망자 보험 조회와 휴면 계좌 및 실손 의료보험 가입 조회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외에 모집종사자 경력조회 및 말소신청등 다양한 메뉴를 제공하고있으니 관심있으신분들은 잘 활용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공인 인증서나 휴대폰 인증을 받고 안내 절차에 따라 진행 하시면 되는데 단, 계약자 본인이 아닐경우에는 절차 진행시 제한이 있다는 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최소 1 ~ 2 일이 소요 되며 최장 7일 정도까지 소요 된다고 합니다. 조회결과는 3개월까지 확인이 가능하며, 손해보험, 생명보험 모두 확인이 가능한 서비스라고 합니다. 





이렇게 확인을 해주고 나면 불필요한 보험에 대해서 정리를 할 수 있고 , 현재 내가 어떤 보험에 얼마나 보험금을 넣었는지 등등의 자세한 사항을 알게 되니 나의 재무상태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점검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하기 때문에 아주 유용한 정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 주의해야 할 점은 통신망이나 전산장애 등으로 조회되지 않는 보험은 접수일 정각 24시 이내에 다시 조회를 해보거나 해당 회사가 표시되니 직접 문의해보는 것도 좋으며 위에서 말씀 드렸다시피 계약자 본인이 조회하는것이 아니라면 조회에는 조금 어려운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이 방법 외에도 각 지역별 손해보험협회에서 방문접수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유의사항 및 각 지역 손해보험 협회안내 또한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생명보험협회에서도 본인인증을하여서 가입내역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생명보험협회 또한 각 지역협회로 방문접수 가능하다고 합니다. 각 지역별 생명보험협회 안내 또한 잘 살펴보시고 조회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