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렌틸콩 먹는 방법 알아보기

Fun & Joy 2020. 1. 11. 15:32
반응형

렌틸콩이 세계 5대 건강식품이라고 합니다. 근래에 매스컴에서 렌틸콩에 대해 많이 나오고 여러 연예인들이 사용을 하면서 대중화되기 시작했는데요, 이 렌틸콩도 먹는방법이 굉장히 다양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렌틸콩 먹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렌틸콩은 일년생 콩과 식물로 납작하고 긴 꼬투리 안에 볼록렌즈 모양의 씨가 2개씩 들어있습니다. 렌즈콩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이는 렌즈가 양면이 볼록한 렌틸콩 모양을 본떠 세공한 유리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라는 명칭으로 렌틸콩의 주산지인 인도에서 불리기도 하며 척박한 환경에서서도 잘 성장하며 서늘한 장소라면 1년 정도 실온 보관이 가능할 정도로 보관도 용이하여 캐나다 ,인도, 터키, 호주, 미국 등 전 세계 곳곳에서 재배되고 있다고 합니다. 





렌틸콩은 일반적으로 수프 혹은 카레에 애용되는 식재료로, 인도에서는 주식으로 밥과 함께 매일 먹는다고 합니다. 독일이나 프랑스, 네덜란드, 이탈리아 등의 유럽에서는 샐러드나, 스튜, 볶음요리 등으로도 이용된다고 합니다. 미국의 건강전문지인 Health에서는 김치와 낫토, 요거트, 올리브오일과 함께 렌팅콩을 세계 5대 건강식품 선정하기도 하였는데요, 렌틸콩은 벌써 종류가 10가지가 넘는다고 합니다. 





이 렌틸콩은 슈퍼곡물로서 식이섬유가 굉장히 풍부하다고 합니다. 식이섬유로 유명한 귀리도 렌틸콩의 반밖에 안되는정도라고 하니 정말 대단한데요, 고구마에 비해 10배나 많은 식이섬유를, 바나나보다 12배가 많은 식이섬유를 함유한 렌틸콩은 다이어트뿐만아니라 신진대사와 소화를 돕고 변비도 해소하며 콜레스테롤 수치까지 낮춰준다고합니다.





렌틸콩은 엽산 및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노화방지, 면역력개선, 빈혈개선에 효과적이며 임산부와 태아에게 정말 좋다고 합니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기능 개선, 각종 심혈관계질환 예방, 성인병을 예방해줍니다. 그리고 인, 철분, 단백질등 영양분도 풍부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소량으로 포만감을 가지는 동시에 충분한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으며 장기능 개선 및 변비예방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렌틸콩은 특유의 향을 지니고 있기에 처음 렌틸콩을 접하면 약간의 거부감이 들 수 있으니 조리시 최대한 거부감을 줄이도록 하는게 좋다고 하는데요, 주로 렌틸콩은 그냥 생으로 먹지는 않고 조리과정을 거친 후에 음식으로 만들어 많이 먹는데 해외의 많은 레시피가 존재하지만 사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쉽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은 쌀과 다른 잡곡물들과 함께 밥을 지어 먹는것이라고 합니다 .





그래서 렌틸콩 먹는법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바로 렌틸콩 밥을 해서 먹는 것인데요, 보통 콩밥을 하려면, 밥을 짓기 전에 먼저 콩을 불려야 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렌틸콩은 불리는 과정을 생략해도 된다고 합니다. 밥에 넣기 전에 살짝 씻어 준 후에 쌀과 함께 밥솥에 같이 넣어주면 렌틸콩밥 짓기가 끝입니다. 조리법이 너무 간편해서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방법입니다 .





만약 일반밥이 싫다면 죽으로 해먹을수도 있습니다. 30분가량 불린 렌틸콩을 찹쌀, 쌀과 함께 잘 끓여주면 영양이 풍부한 렌틸콩죽이 된다. 

 

위에 부담없이 먹을수 있는 식사대용이나 아픈 환자들이 섭취하기에 알맞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렌틸콩을 수프나 카레에 첨가할수도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렌틸콩 수프나 스튜가 애용된다고 합니다. 인도에서는 렌틸콩을 거의 매끼 주식으로 사용되는데 카레에 넣는 것이 렌틸콩 먹는 방법중 하나라고 합니다. 방법이 일반적인데요 유럽에서도 스프나 스튜에 많이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수프를 먹을때나 카레를 먹을때 첨가해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 샐러드에 렌틸콩을 넣어서 샐러드로 해먹는 방법도 좋습니다. 포만감이 높은 아보카도 덕분에 양도 맛도 영양도 최고일 수 밖에 없습니다. 먼저 식감을 위해 렌틸콩을 먼저 물에 깨끗하게 헹구고 물기를 털어줍니다. 그리고 렌틸콩을 물에 넣고 콩이 익을때까지 삶아줍니다. 삶은 렌틸콩은 물기를 제거하고 한김 식혀놓고 아보카도를 준비합니다.





아보카도를 반으로 나눈 후 씨를 제거하고 껍질을 그릇삼아 으깨어 줍니다. 으깨면서 소금과 후추, 올리브 오일 등을 함께 넣고 섞어줍니다. (간은 기호에 맞게) 아보카도 껍질 속에 렌틸콩을 함께 넣으면 완성입니다. 

 

아보카도 껍질을 접시처럼 이용해 먹으면 설거지가 필요없는 간단 샐러드 완성되기 때문에 맛과 모양 두가지를 다 만족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다른 요리에 이용할때 렌틸콩을 삶는 방법은 렌틸콩을 흐르는 물에 씻고 냄비에 콩 한컵당 물 세컵의 비율로 넣고 삶아줍니다. 그린콩은 30분, 레드는 20분 정도 삶으면 되며, 단단한 식감을 원하시면 5-10분 일찍 불을 꺼주면 렌틸콩 삶는 방법이 됩니다. 





하지만 렌틸콩은 신장이 약한사람에게는 신장에 무리를 주고 작은 양으로도 헛배를 부르게하기 때문에 본인의 체질에 괜찮은 음식인지 확인을 한 후 먹을 필요성이 있습니다. 렌틸콩을 너무 과다하게 섭취할경우 신장에 부담이 생길 수 있고 복통, 설사, 복부팽만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평소 콩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도 꼭 주의해야 합니다. 그래서 하루 20g정도만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